본문 바로가기

연예

조이 키 나이 학벌 국적 재산 레드벨벳 몸매 외모

본명 박수영 (朴秀英, Park Sooyeong) 출생 1996년 9월 3일 제주도 제주시 국적 대한민국 신체 167cm 50kg, A형

학력 서울신화초등학교 신창중학교 염광고등학교 → 서울공연예술고등학교 실용음악과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 소속 그룹 레드벨벳 포지션 서브보컬, 리드래퍼 데뷔 2014년 레드벨벳 싱글 <행복 (Happiness)> 가족 부모, 여동생 박지영(1998년생), 박민지(2001년생), 반려견 햇님 조이는 레드벨벳의 멤버이며 SM엔터테인먼트의 아이돌 걸그룹이다.

SM엔터테인먼트의 예비스타 프로그램인 SM Rookies를 통해 데뷔한 레드벨벳의 다른 멤버들과는 다르게 트레이닝 기간을 거쳐 2년 6개월만에 데뷔했다. 데뷔 전에는 티저 사진 밖에 알려지지 않았던 비공개 멤버였다고 한다.

조이라는 이름과 달리 잘 웃지 않았던탓에 학교 다닐때 별명이 '웃지 않는 시크녀'였다고 한다. 그래서 연습생이 된 후 인사하며 웃는 것부터 연습했다고 한다. 그래서 예명을 '즐겁게 지내라'는 의미로 '조이'라고 지었다고 한다.

조이는 레드벨벳 내에서 서브보컬 포지션이며, 음색이 가장 돋보여서 보컬 비중이 상당히 많은 편이다.

백그라운드 보컬로 꽤 음역대가 넓어서 팀이 아카펠라를 할 때 고음을 맡았다.

레드벨벳의 노래를 자세히 들어보면 백보컬로도 자주 등장한다. 특히 음색이 맑고 청아한 편이라 반주가 강한 노래보다는 무반주나 피아노 소리의 곡을 더 잘 소화한다는 평이 있다.

Automatic이나 Day 1 백보컬/코러스를 들어보면 웬디 다음으로 목소리가 자주 들리고 Ice Cream Cake와 Dumb Dumb, 7월 7일에서 웬디와 슬기와 후렴구를 부르거나 이외 수록곡을 포함한 대부분의 곡에서는 애드리브과 하이라이트를 담당한다.

2017년 방영된 "그녀는 거짓말을 너무 사랑해"에서 뛰어난 음색과 노래 실력을 뽐내면서 실력파 아이돌이라는 것을 대중에게 입증했다. 특히 성시경 원곡인 내게 오는 길은 조이만의 독특한 음색으로 리메이크 하였는데 좋은 평가를 받았다.

팀내에서 리드래퍼 포지션을 맡고 있으며, 아이린과 마찬가지로 Ice Cream Cake와 Dumb Dumb에서 보여준 랩이 호평을 받았다. 조이의 장점으로 탁월한 박자감각을 꼽는다.

데뷔 초에는 아이린 다음으로 랩 비중이 많았으나 정규 1집 이후로는 예리의 합류, 보컬 실력 향상 등의 이유로 랩보다 보컬에 비중이 더 많아졌다. 그래서 한동안 조이의 랩을 들을 수 없었으나 미니 4집의 타이틀곡 Rookie에서 랩파트를 맡았다.

2017년 타이틀곡 빨간맛, 피카부 연속으로 랩파트는 아이린, 예리가 담당하고 있고, 대부분 보컬로써 참여하고있지만 수록곡에서는 랩을 맡았다. 그리고 2019년 6월 컴백한 앨범 타이틀 곡 '짐살라빔 (Zimzalabim)'에서는 아이린, 예리와 함께 랩 파트를 받았고, Rookie에 이어 2년만에 타이틀 곡에서 랩 파트를 소화하였다.